인사말

노인 콩팥병 환자의 최적의 진료를 위해: 노인신장학연구회

우리나라는 이미 2017년 고령사회에 들어섰고, 2045년에는 세계에서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인구의 유례없는 증가는 다양한 사회경제적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 있어서도 노화와 노인 환자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신장학 분야에서도 노인신장병 환자를 위한 최적의 진료와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한신장학회 산하 노인신장학연구회가 2019년 설립되어 활발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노인신장학연구회는 노인 신장병 환자에 대한 포괄 평가와 통합적 진료· 돌봄 제공을 위한 연구와 이에 따른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진료지침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노인신장학연구회는 2019년 대한신장학회에서 ‘근거중심의 노인만성콩팥병 진료지침’이라는 과제로 협연 연구를 수주하여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협연 연구는 노인만성콩팥병을 전반적으로 다루며, 예후 인자 확인과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이 외에도, 초고령 환자와 관련된 연명의료로서의 혈액투석은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다학제적 접근과 이해당사자 간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한 연구회에서 다룰 주요 문제이기도 합니다. 노인신장학연구회는 학술 ·연구 활동 외에도 노인신장학과 관련된 교육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의대생과 전공의를 위한 교육자료 및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노인신장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 후 이들의 진료 및 학술 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노인신장학연구회는 노인신장학과 관련된 최신 이슈들을 다루고, 관련된 연구를 성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아울러, 학술성과를 공유하면서 연구회 활동에 관심을 갖고 계신 많은 분들과 긴밀한 교류를 하겠습니다. 노인신장학연구회가 이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